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결정적인 참고 자료가 상품구매 후기 리뷰다. 리뷰에서 보이는 상품평에 따라 구매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인터넷쇼핑몰 사업자의 대부분은 상품평에 대한 리뷰에 촉각을 세운다.





최근까지의 리뷰는 닉네임과 텍스트로 구성, 여기에 추가를 한다면 사진 한 두 컷 정도면 정성들인 리뷰 수준이다. 

때문에 일부 온라인사업자와 쇼핑몰 기업들은 홍보마케팅 대행사에 의뢰해 인위적인 상품 후기 텍스트의 리뷰 댓글을 올리는 무리수를 두곤 한다. 고객들의 상품 구매 사용 후기에 대해 진정성을 가늠해야 하는 상황까지 온 것이다.

이같은 1차원적 상품 후기 리뷰에 대한 불신을 한 방에 날려버린 솔루션을 벤처기업이 개발, 소비자와 온라인 사업자들의 시선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로운 리뷰 솔루션을 비즈니스 모델로 제시한 이 기업은 알바임(대표 Seol Ryan Hyun Geu, 설라이언현규).





알바임의 리뷰 솔루션은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이라는 말처럼 상품을 소비자가 사용해 보면서 동영상으로 영상 후기를 남기는 것이다. 기존 닉네임과 텍스트만으로 소개하는 상품후기가 아닌 영상기반의 리뷰로써 후기에 대한 신뢰도를 최대한 증폭시켰다. 여기에 인플루언서까지 투입, 보다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켰다.

바로 'SNS + e-Commerce = social review service(SRS)', 즉 SRS 개념에서 솔루션을 착안한 것이다. SNS는 자체 수익구조가 없어 소비자들이 광고를 보게 만듦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고,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원하지 않는 광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피로도가 쌓이게 된다. 
이는 곧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간파한 것이다.

상품을 구매하기 전 리뷰를 확인하고, 리뷰가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이커머스 사용자가 93% 이상을 차지한다는 발표도 있다. 하지만,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에 따르면 70% 이상의 리뷰가 조작되거나 광고업체를 통해 제작된 리뷰라고 보고한바 있다.

알바임의 영상리뷰 플랫폼 '그레이드(greyd, https://intro.greyd.app/#/)'는 영상리뷰의 높은 바이럴(Viral)성과 해외 이용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소규모 셀러가 가장 쉽게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로 오픈됐다.

좋은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마케팅과 해외진출로 고심하는 국내 많은 중소업체들을 발굴, 해외진출을 통한 매출증대를 도우며, 궁극적으로 구매 패턴 빅데이터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동영상 리뷰 기반의 소셜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해외구매 단순화 솔루션 구현으로 '이 세상의 모든 좋은 상품들을 찾아보자' 라는 의지를 품고 있다.

그레이드 플랫폼 활용 조건도 간단하다. 글로벌 영상 리뷰를 활용할 기업들에게 2차 마케팅 활용을 위한 영상을 제공을 하며, B2B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인앱 구매가 발생할 경우 판매 수수료 20%(해당 리뷰어에게 10%, 자동 정산 + 플랫폼 수수료 10%)의 조건이다.

설라이언현규 알바임(ARBAIM INC.)대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중소 패션과 뷰티 그리고 라이프용품 업체들이 대규모로 폐업 직전으로 몰리고 있다고 지인들의 고민을 듣다 착안하여 '그레이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해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국내 상품 매칭을 통해 영상리뷰로 SNS를 활용하는 PoC를 진행해 보니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해외시장을 개척하게 되는 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중소 패션기업과 패션잡화 뷰티 및 생활용품 기업들이 관심과 참여도가 지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국에 설립한 조인트벤처를 통해 2023에는 ' Curated Korean Product' 라는 컨셉으로 좋은 국내 상품을 발굴해서 미국 시장에 매출로 이어지는 프로모션에 집중하고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으로써 입지를 다질 계획입니다. 양질의 글로벌 영상 리뷰를 프러덕션해해 B2B BM을 활성화 할 계획입니다." 라고 추가 설명을 덧붙였다.





■ Seol Ryan Hyun Geu
- UCLA 대학 전공학과 졸업
- (전) 미국 방위산업 무기부품 딜러
- (전) 미술품 E-commerce 플랫폼 운영
- (전) 원자재 트레이딩 회사 설립 및 비즈니스 컨설턴트 활동
- (전) 현재의 IoT 플랫폼 개발 컨소시엄 기업 HDAC(더블체인)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