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으로 인한 패션 산업의 미래 방향과 패션 마케팅 전략의 변화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방대한 데이터 학습을 거듭하면서 스스로 진화하는 AI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과 예측 및 고객 경험 개선이 가능해졌다. 더욱 효과적인 브랜딩이 가능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 모델을 사용, 입력값으로부터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여 창의적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AI 제너레이터도 사례 중 하나다. 패션 산업계에서는 AI 제너레이터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거나 맞춤형 제품을 생성하는 등, AI가 패션 산업 자체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AI 제너레이터를 활용한 패션 기업의 AI 이미지 생성


AI 제너레이터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 기법은 패션 기업에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할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제품 라인업
AI제너레이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스타일, 패턴 및 디자인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패션 기업은 더욱 다양한 제품 라인업 제공이 가능하다.

시간과 비용 절감 
기존에는 제품 디자인 및 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었지만, AI제너레이터를 사용하면 이러한 과정을 자동화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제품 
AI 제너레이터를 사용하면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맞춤형 제품을 생성할 수 있으며,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경쟁 우위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패션 기업들은 기존의 경쟁 업체보다 더욱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경쟁 우위 확보가 가능하다.

패션 기업의 새로운 AI마케팅 방법 : AI 이미지 캠페인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AI를 마케팅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는 앞으로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국내외 패션 브랜드들의 AI 이미지 캠페인 등장은 화두가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AI 이미지 캠페인”를 진행해 볼 수 있다.

AI패션으로 재탄생한 AITIN & CIAL



Midjourney, Stable Diffusion, DallE와 같은 AI 제너레이터에 몇 가지 키워드만 입력하면 놀라운 비주얼의 AI패션을 만들어 낸다. 누구나 손쉽게 접근 가능해 자신의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뽐낼 수 있는 데다, 제작한 창작물을 SNS에 업로드하기도 쉽다. 해시태그 이벤트를 통해 디자인을 제출하는 AI 이미지 캠페인도 진행할 수 있다.

단 한 번의 캠페인 진행만으로도 다양한 결과물이 등장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기존에 없었던 마케팅 방법인 AI 캠페인을 통한 이슈 몰이와 바이럴이 가능하면서도, AI 아트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양질의 창작물을 빠르게, 상상 이상의 작품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다. 

AI 이미지 캠페인을 통한 바이럴 ‘확산’, 이미지 ‘차별화’, 콘텐츠 ‘생성’


AI 캠페인이 가져다 주는 이점은 무수하다. 마케팅 전략 개선을 꾀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불러일으키고, 혁신적 방법으로 남들보다 앞선 이슈를 선점할 수 있다. 

바이럴 확산

AI 이미지 캠페인을 통한 바이럴의 확산은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이미지나 비디오 콘텐츠를 활용하여 대규모로 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캠페인은 일반적으로 어떤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이들이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 전략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활용된다. 소셜 미디어의 특성상, 콘텐츠가 대중에게 빠르게 전파되는 것을 이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AI 이미지 캠페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미지 차별화

AI는 대부분의 경우 사전에 학습 된 대규모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이러한 데이터셋이 다양하고 대표성이 있는 경우, AI가 생성한 이미지는 다양성과 품질 면에서 더 뛰어날 수 있으며 기존 이미지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시각적 요소를 포함한 이미지 제작이 가능하다.

콘텐츠 생성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키워드나 주제에 관련된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텍스트나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과정을 자동화하고,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바이럴 ‘확산’, 이미지 ‘차별화’, 콘텐츠 ‘생성’이라는 키워드 속에서 AI 캠페인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 준다. 비용은 절감하면서도 효율은 높이는 획기적인 방안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