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드국제공항(Hamad International Airport) 개항 10주년, "카타르(Qatar)의 심장, 지난 10년간 3억 2,510만명 이용"
도하를 거쳐가는 승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추억을 선사해 온 하마드국제공항(DOH)이 개항 10주년을 맞았다.
카타르항공 최고 경영자 바드르 모하메드 알 미르(Engr. Badr Mohammed Al-Meer) |
지난 10년 간 하마드국제공항은 스카이트랙스(SKYTRAX)가 주최하는 월드 에어포트 어워즈(2023 World Airport Awards)에서 무려 세 차례나 ‘세계 최고 공항’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23년 항공협회 선정 중동에서 항공 연결성이 두번째로 좋은 공항으로 꼽히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는 과감한 혁신, 안주하지 않고 더욱 개선해 나가려는 의지, 승객 중심의 접근 방식, 승객의 높은 만족도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하마드공항의 노력이 뒷받침되었기에 이루어낼 수 있었다.
2014년 5월 문을 연 하마드국제공항(Hamad International Airport)은 2024년 5월까지 총 3억 2,510만 명의 승객을 수용했다.
하마드국제공항에서 운항한 항공기는 총 210만 대로, 10년간 2,050만 톤의 화물과 2억 5,800만 개의 수화물을 운송했다.
카타르항공의 허브인 하마드국제공항은 현재 14개의 주력 항공사를 포함해 45개 이상의 항공사가 함께하고 있다.
2022년 1단계 확장 이후, 공항의 연간 수용 인원은 5,800 만명으로 증가했으며, 여객, 화물, 전세기 서비스를 통해 200개 이상의 목적지로 승객들을 안전하게 수송하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은 맞춤형 공항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40여점이 넘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예술 작품을 상설 전시함으로써 공항을 방문한 승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며, 세계 최초 또는 하마드국제공항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리테일 샵 등 200개 이상의 소매품 및 식음료 매장이 위치해 있다.
2014년부터 하마드국제공항의 발전에 이바지해온 카타르항공 그룹 최고경영자 바드르 모하메드 알미르 (Engr. Badr Mohammed Al-Meer)는 “하마드국제공항의 성장과 글로벌 위상은 사람과 시설에 대한 투자, 혁신적인 솔루션 도입 그리고 산업 간 협력의 결과가 우수한 성과로 거듭나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라고 밝히며, “우리는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업계 표준을 제시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공항’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10년, 그 이후에도 꾸준히 인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며, 파트너들과의 관계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하마드국제공항은 10주년을 맞아 라이브 공연을 비롯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공항관계자들과 승객들이 함께 축하하고, 기념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하마드국제공항 성공의 핵심은 ‘사람’
지난 10년간 공항의 눈부신 성공을 이루어낸 주역은 바로 하마드국제공항의 직원들이다.
하마드 국제공항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숙련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양성계획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또한 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엄격한 안전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영국표준협회(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BSI)로부터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하마드국제공항에는 70여개국 출신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의 핵심 가치인 ‘원팀(One Team)’에 따라 공항 운영 및 고객서비스를 더욱 개선하고, 긍정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혁신적인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도입하며 인력 관리에 큰 힘을 쏟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의 폭발적인 성장
2022년 11월, 하마드국제공항은 대대적인 인프라구축을 통해 터미널 면적을 125,000㎡로 확장하였다.
확장 공사는 승객 편의 개선, 증가하는 상업 및 운영 수요에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며, 실내 열대정원인 알 무르잔 가든 라운지(Al Mourjan Garden Lounge)를 비롯 환승구역신설, 원격환승수하물시설(Remote Transfer Baggage Facility, RTBF) 구축 등 총 9개의 프로젝트로 구현되었다.
특히, 알 무잔 가든 라운지는 루이비통 라운지가 입점해 있는 유일한 라운지이다. 하마드국제공항은 누구나 대등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이동이 불편하거나 특별히 도움이 필요한 승객을 위해 서비스와 시설을 개선했다.
승객들의 편리한 이동을 돕기 위해 셔틀 서비스를 제공하며, 각별한 안정과 휴식을 목적으로 한 센서리룸(Sensory Room)인 무잔 라운지 (Muzn Lounge)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승객과 함께하는 반려동물을 위한 동물 휴식 구역을 새롭게 단장하였다. 하마드국제공항의 직원들은 승객들의 편안한 공항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이수받았다.
나아가 고객지원 서비스 향상 및 공항만족도 극대화를 위하여 하마드국제공항은 터미널 전역의 주요 구역에 다양한 길안내 솔루션을 도입했다.
65개 이상의 QR코드 및 40개의 디지털 기기를 설치하여 승객들은 본 서비스를 통해 보다 쉽게 게이트 또는 리테일샵, 레스토랑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고객 우선주의의 접근방식
하마드국제공항은 도착, 출발 또는 환승 여부와 관계없이 승객에게 최고의 여행 경험을 선사하는 것을 최우선시하며, 개개인의 선호도와 필요에 맞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마드국제공항의 부대시설 중 하나인 오릭스 공항호텔(Oryx Airport Hotel)에는 단기 체류 또는 환승객을 위한 100개의 객실이 갖춰져 있다.
호텔 내부에는 체육관, 수영장, 스파 서비스, 스크린 골프, 스쿼시 코트 등을 갖춘 바이탈리티 웰빙 피트니스 센터(Vitality Wellbeing and Fitness Centre)가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여행객들은 공항 내 위치한 19개의 라운지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하마드국제공항은 스카이트랙스 월드 에어포트 어워즈(SKYTRAX World Airport Awards)에서 ‘세계 최고의 공항 쇼핑’ 부문 두 차례나 최우수공항으로 선정되었다.
공항 최초의 럭셔리 뷰티 휴식 공간인 디올 스파, 전세계 공항 중 유일하게 입점된 톰브라운, 오레오 카페, 헤롯 티룸 등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와 식음료 매장들을 갖추고 있다. 여러 면세점 외에도 하마드국제공항에서는 구찌, 버버리, 티파니, 불가리 등 다수의 플래그십 부티크를 만나볼 수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하마드국제공항
하마드국제공항은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생각하고, 생태 발자국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실행하고 있다. 공항은 환경성과를 개선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솔루션 도입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낮추고,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과 협력에 주력하고 있다.
공항은 매우 엄격한 기준의 대기 품질 평가를 통과한 상태이며, 대기 오염을 최소화하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공항 운영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약 40%를 재사용, 재활용하고 있으며, 공항 전용 폐수 처리장을 운영하여 하수를 100% 자체 처리하고 있다.
정화된 하수를 활용하여 조경을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에 단 한 방울의 물도 낭비하지 않을 뿐더라 바다로 배출되는 폐수도 없다.
또한 하마드국제공항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냉각 시스템 최적화, 스마트 계량기, LED 조명 등 다양한 환경통제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하마드국제공항은 공항은 국제공항협회(Airports Council International, ACI)의 ACA 레벨-3 공항탄소인증과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하마드국제공항은 안전, 효율성, 지속 가능성 부문에서 최고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승객들에게 더욱 만족스러운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항공 네트워크와 목적지를 확대하는 것 뿐만 아니라 2단계 확장사업을 통해 공항 내, 매력적인 컨텐츠를 풍성하게 채워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하마드국제공항은 특별하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방문객에게 선사하는 카타르의 대표적인 목적지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하마드국제공항에 대하여
카타르 대표 공항이자 세계로 향하는 관문인 하마드국제공항은 여행객들의 높은 기대를 충족시키고,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하마드국제공항에는 현대적인 쇼핑과 식사 옵션, 엔터테인먼트 시설, 그리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예술 작품들이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하마드국제공항은 3년째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선정되고 있으며, 작년과 올해 “쇼핑부문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뽑히기도 하였다.
10년 연속 ‘중동최고의 공항’의 위상에 걸맞게 ‘4~5천만명의 승객에 의한 최고의 공항’ 및 ‘중동에서 가장 청결한 공항’ 이기도 하다. 공항의 규모를 확대하고 서비스를 다각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미래의 공항'을 지향하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은 녹지가 풍부한 환경과 현대적인 소매 및 다이닝 컨셉트를 비롯한 다양한 레저 시설과 매력적인 요소들을 선보이고 있다.
MATAR는 카타르 공항운영관리회사이자 카타르항공 그룹의 자회사로서 하마드국제공항의 광고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하마드국제공항 관련 최신 뉴스 및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www.dohahamadairport.com) 또는 공식 SNS 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피플게이트(www.peoplegate.co.kr) 게재 문의 : peoplegate1@gmail.com
■ Consultation and request for publication of PEOPLEGATE article: peoplegate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