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NewJeans) IP 공식 상품 비즈니스 파트너사 IPX, ‘How Sweet POP-UP’ 단독 오픈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뉴진스(NewJeans) IP 공식 상품 비즈니스의 일환으로 '그룹 뉴진스'와 함께 라인프렌즈 스퀘어 신사에서 국내 싱글 앨범 발매 기념 ‘How Sweet POP-UP’을 오픈했다.
사진 : NewJeans 'How Sweet POP-UP'을 기다리는 팬들 |
6월5일 오픈 첫날 방문 사전 예매 인원이 20분도 안 돼 마감되는 등 이번 뉴진스의 새 앨범 및 뉴진스 IP 관련 다양한 제품들을 고대해온 팬들이 몰리며 연타석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 역량과 IP 비즈니스 전문성으로 새로운 IP 성공 공식을 만들어가고 있는 IPX와, 매번 신선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K-POP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뉴진스의 만남은 매 앨범의 컨셉을 극대화한 팝업과 IP 상품을 글로벌로 선보이며 큰 화제를 낳았다.
작년 라인프렌즈 스토어 강남 • 홍대점에서 오픈한 팝업은 5만 5천명 이상이 방문, 운영 기간 내내 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으며, 이때 깜짝 공개한 버니니(bunini) 캐릭터는 뉴진스 뮤직비디오 ‘ASAP’ 출연은 물론 다양한 IP 상품으로 출시돼 지금까지도 팬들의 인기템으로 사랑받고 있다.
그 뜨거운 열기를 이어받아 더욱 강력하게 돌아온 이번 팝업 스토어에도 뉴진스의 매력을 배가시키는 IPX만의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가 집약된 팝업 컨셉과 아트웍, 다양한 IP 상품이 마련되어 무더위에도 불구, 국내외 수많은 팬들의 오픈런이 이어지고 있다.
오는 6월 17일까지 단독으로 열리는 이번 팝업 은 뉴진스의 새 더블 싱글 ‘How Sweet’의 올드스쿨 힙합 무드를 살린 빈티지한 레코드샵 컨셉의 포토존과 포스터 등으로 꾸며져 뉴진스 멤버들 특유의 청량하고 힙한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뉴진스의 상징인 토끼(Tokki)를 미니니화 해 탄생한 ‘버니니’는 플러시 키링, 사운드 키링 등으로 변신해 귀여움을 한껏 뽐냈다.
또, 뉴진스가 가진 고유한 매력에 IPX의 크리에이티브를 더해 감각적인 제품으로 풀어낸 ‘뉴진스 꼴레 에디션’은 토끼 귀를 형상화한 래빗 스트링 백, 퍼리 버니 키링 등 독창적인 제품으로 탄생해 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외에도 뉴진스 IP 관련 포토카드는 물론 이번 ‘How Sweet’의 의상을 바탕으로 IPX가 새롭게 디자인한 파워퍼프걸(THE POWERPUFF GIRLS) 버전의 티셔츠, 스마트톡 등이 팬들의 소장욕구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사진 : NewJeans 'How Sweet POP-UP'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품 연출컷 |
팝업을 방문한 팬들은
“라인프렌즈와 뉴진스 조합은 언제나 찬성! 이번 팝업 라인업 완전 역대급이다”
“토끼 귀 디자인 가방이라니, 팬들 취향 저격하는 방법을 잘 아네”
“어떤 컨셉이든 찰떡같이 소화하는 뉴진스, 앨범도 팝업도 대박 나길”
“추억의 레코드샵 온 것처럼 스윗한 팝업이라 시간 가는 줄 모르겠음” 등의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IPX는 BT21, 뉴진스, 아이브, 제로베이스원 등 K팝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엔터 IP 비즈니스를 글로벌로 전개하고 있다.
오는 6월 26일에는 뉴진스의 일본 데뷔와 함께 선보이는 싱글 앨범 ‘Supernatural’ 발매를 기념한 팝업과 함께, 일본 디자인 거장 무라카미 다카시와 히로시 후지와라와의 콜라보레이션에 IPX의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를 더한 다양한 뉴진스 IP 공식 상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IPX(구 라인프렌즈) 소개
IPX는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브라운, 코니, 샐리 등 오리지널 캐릭터 스티커에서 시작된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LINE FRIENDS)’의 새 사명이다.
IPX는 2022년 새 사명을 발표하고 전연령대 타깃의 IP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디지털 IP 사업 및 리테일 비즈니스를 고도화하여 온ㆍ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IP 비즈니스 글로벌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T21(BTS), TRUZ(TREASURE), 뉴진스(Newjeans), 미니니(minini), 웨이드(WADE), 조구만(JOGUMAN) 등 다양한 IP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슈퍼셀 '브롤스타즈' 및 넥슨 ‘카트라이더’ IP 사업 전개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전 세계 4,000만 MZ세대 팬덤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서울, 뉴욕, LA, 도쿄, 상하이 등 전세계 17개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10개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뉴진스(NewJeans) 소개
뉴진스(NewJeans)는 어도어(ADOR) 소속의 5인조 걸그룹으로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으로 구성됐다.
‘매일 찾게 되고 언제 입어도 질리지 않는’ 진(Jean)처럼 시대의 아이콘이 되겠다는 포부와 ‘New Genes’가 되겠다는 각오가 팀 명에 담겼다.
민희진 어도어 총괄 프로듀서의 차별화된 프로듀싱 전략 아래, 2022년 7월 22일 데뷔와 동시에 신드롬을 일으킨 뉴진스는 데뷔앨범 ‘New Jeans’를 시작으로 싱글 앨범 ‘OMG’(2023년 1월), 두 번째 EP ‘Get Up’(2023년 7월)까지 3개 음반을 연속 ‘밀리언셀러’로 만들었다.
합산 누적 음반 판매량은 530만 장을 넘는다. 발표곡마다 큰 인기를 얻으며 뉴진스는 글로벌 음악 시장을 강타했다.
한국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에서 역대 최장기간(14주) 1위를 지켰고,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에서는 K-팝 그룹 중 데뷔 후 최단기간(1년)에 1위에 올랐다.
빌보드 메인 송차트 ‘핫 100’에는 지금까지 5곡을 포진시켰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뉴진스가 공개한 모든 곡들의 합산 누적 스트리밍 횟수는 42억 회를 넘었다.
이들은 데뷔 때부터 저지 클럽(Jersey Club), UK 개러지(UK Garage) 등 기존 K-팝에서 익숙하지 않은 사운드를 활용하는 한편, 듣기 좋은 이지리스닝 곡으로 전 세계 음악 팬들을 매료시켰다.
이러한 글로벌 성과를 바탕으로 뉴진스는 2023년 국내 주요 음악 시상식 대상을 휩쓸었고, 미국의 ‘2023 빌보드 뮤직 어워드’, ‘2024 빌보드 위민 인 뮤직 어워드’, ‘2024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 일본의 ‘제65회 빛난다! 일본 레코드 대상’, ‘제38회 일본 골드 디스크 대상’,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재팬 2023’ 등 해외 유수의 음악 시상식에서 잇따라 수상하며 글로벌 영향력을 입증했다.
이들은 또한 미국 ‘롤라팔루자 시카고’와 일본 ‘서머소닉’ 등 해외 대표 음악 축제 무대에 출연해 막강한 관객 동원력을 보이기도 했다.
뉴진스는 2024년에도 활발한 행보를 이어 나간다. 5월 24일과 6월 21일 각각 한국과 일본에서 더블 싱글을 발매, 6월 26~27일에 일본 도쿄돔에서 팬미팅을 개최한다.
이는 해외 아티스트로는 데뷔 후 최단기간(1년 11개월) 도쿄돔 입성 신기록이다.
■ #피플게이트(www.peoplegate.co.kr) 게재 문의 : peoplegate1@gmail.com
■ Consultation and request for publication of #PEOPLEGATE article: peoplegate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