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경력의 변리사가 만든 AI 위조상품 차단 토탈솔수션 
국내외 1400곳 이상의 온라인 마켓 모니터링
현업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실무세미나 진행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자수가 840만 명에 육박하고, 테무 역시 이용자수가 830만명에 이르면서 11번가를 제치고 사용자수를 기준으로 쿠팡을 이어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고, 패션플랫폼 쉬인도 6월 한국에 본격 진출한 뒤 월간 활성화 이용자 수(MAU)가 60만명을 넘었다.

이같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들의 폭발적 성장과 함께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는 짝퉁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 

쉬인이 성수동에 열었던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에서는 폴로 랄프로렌, 키르시, 프레드페리 등 유명 브랜드와 유사한 로고가 박힌 제품이 진열돼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인공지능 스타트업 위고페어(www.wegofair.com)가 브랜드기업들의 짝퉁 문제 해결사로 나섰다. 

변리사 출신 김종면 대표가 이끄는 (주)위고페어는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국내외 1400개 이상의 마켓플레이스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을 모니터링하여 차단하고 악성판매자를 추적하여 관리함으로써 위조상품으로부터 브랜드기업들을 지켜주고 있다.

현재 JYP엔터테인먼트, 미샤(MISSHA), J.ESTINA, JEEP 등을 포함한 패션,뷰티,쥬얼리,엔터테인먼트 분야 브랜드들이 위고페어의 고객이다.

위고페어는 C커머스 등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이러한 위조상품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교육이나 참고할 만한 자료도 없다는 점에서 현업 담당자들에게 실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조상품 대응 실무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지난 8월 1일에 진행한 세미나에 이어 9월에는 패션브랜드들이 위조상품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실무내용을 기반으로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각 마켓플레이스별 위조상품 신고방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안내자료를 위고페어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위고페어 김종면 대표는 “위조상품의 형태가 다양해지고 위조상품 판매자들도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면서 그 방법이 정교해지고 있다. 이러한 판매자들을 정교하게 찾아낼 수 있도록 탐색기술을 고도화해가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 브랜드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실무세미나를 진행하고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려고 한다. 아무쪼록 위조상품으로부터 고통을 격고 있는 브랜드기업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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