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 수입규제 대응방안 및 무역보험 • 해외인증획득 지원사업 안내 



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최병오, 이하 섬산련 www.kofoti.or.kr)에서 2월 4일(화) 온라인으로 개최한 '섬유패션 수출지원 설명회'가 200여명의 섬유패션 수출기업들의 많은 관심속에 성료됐다. 

이번 설명회는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에 따른 관세 확대 등 무역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내 섬유패션산업이 새로운 환경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관세청(대구세관)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공동으로 추진됐다. 


관련사진 :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의 섬유패션 리셋(Reset) 발표 장면



이날 각 기관 담당자는 ▲트럼프2.0 정책에 따른 수입규제 및 대응방안 ▲무역보험지원사업 ▲해외인증획득지원사업 등 공급망 변동 대비 및 수출확대를 돕기 위한 지원사업 개요에 대해 설명했다. 

1부에서는 대구세관 김동석 팀장이 미국의 Super 301조, 무역확장법 232조, 강제 노동제한 등 다양한 통상규제정책과 한-중 연결공정제품에 대한 미국의 원산지 판정 주의사항 등 미국 • 중국 관련 국내 수출입기업들의 대응방향에 대해 발표하였다. 

2부에서는 한국무역보험공사 박재우 차장이 최근 환율 급등에 따른 원자재 수입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환변동보험*'을 집중적으로 소개하였으며, 자부담금 없이 수출보험가입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국무역협회 및 지자체의 수출보험료 지원사업 등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수출입을 통해 유입·유출되는 외화금액을 사전에 원화로 확정시킴으로써 변동성 위험 헤지 

3부에서는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최경진 책임연구원이 GRS, OEKO-TEX, HIGG-INDEX 등 섬유산업 주요 해외인증에 대한 지원방안과 사업 신청시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였다. 또한, 향후 해외인증지원사업 신청 시 이번 설명회 교육을 참석한 기업에서 섬산련이 발급한 확인증을 제출하는 경우 가점을 부여하기로 하였다. 
*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신청기간 : 2월 중 예정 

설명회 참가기업 A사는 ”중국으로부터 원사 수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으로, 미국의 향후 통상규제 방향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고 전하였으며, 참가기업 B사는 ”GRS 인증의 경우 자사뿐만 아니라 공급망 관리 차원에서 거래처까지 모두 받아야해서 부담이 컸는데, 지원사업을 활용해 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섬산련 관계자는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통상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여러 변수를 예의주시하고 지원사업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섬산련에서는 앞으로도 수출전선에 있는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정보와 지원사업을 발굴하겠다.“라고 전했다. 

■ 문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기업지원실(02-528-4018, junpark@kofoti.or.kr) 


■ 피플게이트 게재 문의 / 업무제휴 상담 : peoplegate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