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속 웹툰 IP를 오프라인 IP 경험으로 확대, 현지 팬덤 공략하며 일본 비즈니스 가속화!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네이버웹툰의 일본어 서비스 라인망가와 손잡고, 그 첫 시작으로 일본 열도를 휩쓴 웹툰 ‘입학용병’의 최초 팝업스토어 ‘The Perfect Soldier(완벽한 용병)’을 라인프렌즈 스퀘어 시부야에서 오픈, 사전 행사의 입장 예약이 반나절도 안돼 마감되는 등 현지 팬들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다.
IPX, ‘라인망가’와 손잡고 일본에서 2년 연속 라인망가 연간 랭킹 1위 차지한 웹툰 ‘입학용병’의 최초 팝업 선보여…망가 원조 일본에 위치한 ‘라인프렌즈 스퀘어 시부야’에서 현지 팬들의 뜨거운 기대감 속 오픈
한국 오리지널 웹툰 ‘입학용병(글/그림 YC/락현)’은 가혹한 시간을 보낸 전직 최강용병이 가족과 친구의 사랑을 통해 성장해가는 통쾌한 액션극으로, 일본 라인망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2023년부터 2년 연속 라인망가 연간 랭킹 1위 를 석권한 바 있다.
그간 라인프렌즈, BT21 등 글로벌 인기 IP를 탄생시키며 새로운 IP 성공 공식을 써내려온 IPX가 이번에는 라인망가와 손을 잡으며 웹툰 IP 분야까지 확장, 이번 ‘입학용병’ 팝업을 시작으로 향후 스크린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다양한 웹툰 IP를 팝업, 제품, 라이선스 사업 등 온 •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IP 경험으로 구현해 현지 팬들과의 접점을 넓힌다는 전략이다.
무엇보다 전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K-웹툰의 질주를 일본 시장에서 자사만의 IP 비즈니스로 새롭게 이어나가며 팬들의 취향을 공략, 일본 내 IP 비즈니스 확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IPX, ‘입학용병’을 시작으로 스크린으로만 접할 수 있었던 다양한 웹툰 IP를 자사만의 IP 비즈니스 전문성으로 팝업, 라이선스, 콜라보레이션, 스티커 등 온 • 오프라인 아우르는 IP 경험으로 확대…일본 팬심 공략하는 현지화 전략 더해 IP 경험 다각화하며 일본 비즈니스 확장 가속화
이번 팝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공간은 지하 1층에 위치한 약 40평 규모의 대형 미디어존으로, ‘입학용병’ 속 캐릭터와 작가의 세계관에 깊이 몰입할 수 있어 많은 팬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벽면과 바닥을 감싸는 입체적인 영상과 소리는 방문객이 등장인물 중 하나가 되어 주인공이 펼치는 화려한 액션극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미디어 체험을 선사한다.
팝업에는 일본 유명 성우 사이토 소마가 주인공의 목소리로 열연을 펼치는 특별 영상도 상영되어 긴박하고, 통쾌한 현장감으로 웹툰을 보다 현실감 있게 즐길 수 있다.
![]() |
사진 : ‘The Perfect Soldier(완벽한 용병)’ 팝업을 즐기고 있는 팬들 |
또한, 웹툰에서는 볼 수 없었던 특별한 비주얼과 제품도 현지 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락현 작가가 이번 팝업을 위해 새롭게 그려낸 주인공들의 일러스트가 담긴 키홀더, 스탠드, 태피스트리 등이 공개되어 특별함을 더했다.
또, IPX가 웹툰에서 영감을 받아 크리에이티브하게 디자인한 밀리터리 카모플라쥬 패션템과 주인공이 근무하게 되는 SW그룹의 래플리카 패션템 및 사무용품, 사원증 등도 인물의 입체감을 살렸다는 평을 들으며 관심을 모았다.
‘The Perfect Soldier(완벽한 용병)’ 테마, IPX의 크리에이티브로 탄생한 다양한 제품부터 ‘입학용병’의 세계관 확장하는 디지털 미디어 체험 공간까지 몰입감 배가해 특별한 IP 경험 선사… YC, 락현 작가 사인회도 함께 열려 일본 현지 팬 및 미디어의 취재 열기 이어지기도
2월 25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팝업에는 입학용병의 YC 작가와 락현 작화가가 현장에서 사인회를 개최, 일본 현지 미디어들의 뜨거운 취재 열기 속에 팬들과 직접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팝업을 방문한 일본 팬들은 “웹툰으로만 봤던 ‘입학용병’을 라인프렌즈 스토어에서 직접 실감할 수 있다니…웹툰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SW 테마의 사무용품을 샀는데, 사무실에서 쓰면 진짜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일듯 하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IPX는 작년 7월 일본 시부야에서 270여명의 현지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2024 IPX SUMMIT’을 성황리에 개최, 웹툰, 게임, 트렌디한 국내 유망 IP 및 K-Pop IP 등 일본 현지 팬덤을 사로잡을 새 IP 사업 계획을 공식 발표하며 라인프렌즈 캐릭터 탄생지인 일본 시장에서의 새로운 도약을 선언한 바 있다.
■ IPX(구 라인프렌즈) 소개
IPX는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브라운, 코니, 샐리 등 오리지널 캐릭터 스티커에서 시작된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LINE FRIENDS)’의 새 사명이다.
IPX는 2022년 새 사명을 발표하고 전연령대 타깃의 IP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디지털 IP 사업 및 리테일 비즈니스를 고도화하여 온ㆍ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IP 비즈니스 글로벌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T21(BTS), 뉴진스(NewJeans), 미니니(minini), 웨이드(WADE), 조구만(JOGUMAN), 다이노탱(DINOTAENG), 모남희(MONAMHEE) 등 다양한 IP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슈퍼셀 '브롤스타즈' 및 호요버스 ‘원신’, 넥슨 ‘카트라이더’ IP 사업 전개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전 세계 5,000만 MZ세대 팬덤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서울, 뉴욕, LA, 도쿄, 상하이 등 전세계 18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해 있으며, 8개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 피플게이트 게재 문의 / 업무제휴 상담 : peoplegate1@gmail.com
Social Plugin